아모르아이티칭
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장바구니
아모르임용고시학원 아모르북스
강의시간계획표
   
  회원가입 | 아이디/비밀번호 찾기
지피지기 무료특강
온라인수강
온라인강의
온라인첨삭강좌
무료특강
수강신청방법
유길준 교육학 [2017년 멤버블렌디드
1~2월 기본이론&기초논술 글쓰기
3~4월 이론심화&논술 글쓰기 연습
5~6월 핵심개념 정리 & 기출문제분석
7~8월 단원별 문제풀이
9~10월 실전 모의고사
11월 최종 모의고사]
일반화질   고화질
순서 강의리스트 보충자료 강의시간 보기
1~2월 기본이론&기초논술 글쓰기
1강
[교재] 유길준 논술 교육학
 
Chapter 01. 교육의 이해와 철학
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및 한계성
         <교재> 15p ~
 
1-1
01:23:23
  
 
교육의 규범적 정의
         <자료> 16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(교육의 이해와 철학)
1-2
00:51:01
 
2강
 
Chapter 01. 교육의 이해와 철학
교육철학
        <교재> 32p ~ / <자료> 23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2
2-1
01:17:09
 
 
교육철학
        <교재> 55p ~ / <자료> 27p ~
 
2-2
00:51:56
 
 
교육철학
        <교재> 65p ~ / <자료> 34p ~
 
2-3
00:49:10
 
3강
 
교육철학
(3) 비판적 교육철학
        <교재> 74p ~ / <자료> 43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2(교육심리학1)
3-1
01:31:21
 
 
Chapter 02. 교육심리학
지적 특성과 교육
01. 지능과 교육
        <교재> 88p ~ / <자료> 1p ~ 16p
 
3-2
01:33:03
 
4강
 
지적 특성과 교육
        <교재> 102p ~ / <자료> 16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3(교육심리학2)
4-1
01:27:33
 
 
지적 특성과 교육
02. 인지발달과 교육
        <교재> 114p ~ / <자료> 28p ~
 
4-2
00:50:49
 
 
지적 특성과 교육
03. 인지양식과 메타인지
        <교재> 124p ~ / <자료> 37p ~
 
4-3
00:41:06
 
5강
 
정의적 특성(비지적 특성)과 교육
01. 정의적 특성의 발달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137p ~ / <자료> 48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4(교육심리학3)
5-1
01:27:56
 
 
정의적 특성(비지적 특성)과 교육
(3)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149p ~ / <자료> 61p ~
 
5-2
01:05:20
 
 
정의적 특성(비지적 특성)과 교육
(2) 심리학파별 동기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158p ~ / <자료> 66p ~ ,79p ~
 
5-3
00:41:05
 
6강
 
정의적 특성(비지적 특성)과 교육
(4) 욕구와 불안
        <교재> 163p ~ / <자료> 71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5(교육심리학4)
6-1
01:14:23
 
 
학습심리와 교육
01. 행동주의 학습심리학
        <교재> 173p ~ / <자료> 82p ~
 
6-2
01:07:52
 
 
학습심리와 교육
02. 정보처리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187p ~ / <자료> 92p ~
 
6-3
01:01:50
 
7강
 
Chapter 03. 생활지도와 상담
생활지도
01. 생활지도의 기초
        <교재> 208p ~ / <자료> 1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6(생활지도 상담1)
7-1
01:50:34
 
 
상담활동
02. 상담의 대화 및 상담기술
        <교재> 238p ~ / <자료> 12p ~
 
7-2
01:28:47
 
8강
 
상담활동
04. 정의적 상담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256p ~ / <자료> 27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7(생활지도 상담2)
8-1
01:26:50
 
 
상담활동
05. 행동주의적 상담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266p ~ / <자료> 36p ~
 
8-2
01:43:23
 
9강
 
Chapter 04. 교육사회학
기능주의와 갈등주의
01. 교육현상의 기능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306p ~ / <자료> 1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8(교육사회학)
9-1
01:28:01
 
 
기능주의와 갈등주의
02.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316p ~ / <자료> 7p ~
 
9-2
01:13:37
 
 
기능주의와 갈등주의
03. 탈재생산 이론과 교육
        <교재> 324p ~ / <자료> 13p ~
 
9-3
00:28:32
 
10강
 
해석적 접근과 신교육사회학
01. 해석적 접근
[자료] 상징적 상호작용론
        <교재> 328p ~ / <자료> 16p ~
 
10-1
01:46:35
 
 
교육기회균등과 학력상승
01. 교육과 사회평등
        <교재> 339p ~ / <자료> 22p ~
 
10-2
01:18:53
 
11강
 
Chapter 05. 교육과정과 평가
교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
01. 교육과정의 개념
        <교재> 356p ~ / <자료> 1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9(교육과정)
11-1
01:24:22
 
 
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실제
01. 교육과정 개발 모형
        <교재> 366p ~ / <자료> 9p ~
 
11-2
01:24:33
 
 
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실제
02. 교육과정의 일반적 개발 절차 및 개발 실제
(1) 교육목표분류학
        <교재> 378p ~ / <자료> 19p ~
 
11-3
00:37:04
 
12강
 
교육과정 유형
01. 교과중심 교육과정
        <교재> 392p ~ / <자료> 26p ~
 
12-1
01:30:08
 
 
교육과정 유형
05. 잠재적 교육과정
        <교재> 406p ~ / <자료> 36p ~
 
12-2
01:14:19
 
 
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
02. 교육평가의 형태
        <교재> 418p ~ / <자료> 1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0(교육평가)
12-3
00:51:27
 
13강
 
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
02. 교육평가의 형태
(2) 진단평가
        <교재> 430p ~ / <자료> 6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1(교육방법1)
13-1
01:29:13
 
 
바람직한 평가 도구의 기준과 문항분석
01. 타당도
        <교재> 446p ~ / <자료> 16p ~
 
13-2
00:58:16
 
 
Chapter 06. 교육방법
교육방법의 기초
        <교재> 464p ~ / <자료> 1p ~
 
13-3
00:50:52
 
14강
 
교수설계이론(객관주의)
[핵심과제3] 객관주의 교수설계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503p ~ / <자료> 9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2(교육방법2)
14-1
01:01:57
 
 
교수설계이론(객관주의)
05. 가네와 브릭스의 목표별 수업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518p ~ / <자료> 15p ~
 
14-2
01:00:51
 
 
교수설계이론(구성주의)
[핵심과제4] 구성주의 교수설계
        <교재> 483p ~ / <자료> 31p ~
 
14-3
00:51:18
 
15강
 
교수방법의 여러 형태
[핵심과제5] 수업의 여러 형태
        <교재> 541p ~ / <자료> 39p ~
 
15-1
01:25:35
 
 
교수방법의 여러 형태
05. 문제중심학습
        <교재> 562p ~ / <자료> 54p ~
 
15-2
00:54:40
 
 
Chapter 07. 교사론 및 교육행정
교육행정 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601p ~ / <자료> 1p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3(교육행정)
15-3
00:44:33
 
16강
 
교육행정 이론
02. 조직관리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609p ~ / <자료> 8p ~
 
16-1
01:16:54
 
 
교육행정 이론
02. (8) 조직개발기법(OD)
        <교재> 623p ~ / <자료> 16p ~
 
16-2
01:12:53
 
 
교육행정 이론
05. 조직행위 지도성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635p ~ / <자료> 27p ~
 
16-3
00:55:04
 
17강
 
* 종강입니다.
        
 

 
3~4월 이론심화&논술 글쓰기 연습
1강
 
O.T
        <프린트 자료> 1p. ~ 6p.
 
1-1
01:12:09
  
[교재] 유길준 논술 교육학
 
Chapter 01. 교육의 이해와 철학
교육의 개념탐구
02.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및 한계성
        <교재> 15p. ~ / <자료> 13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(교육의 이해와 철학)
1-2
01:19:08
 
 
05. 교육의 현상적 정의
        <교재> 23p. ~ / <자료> 16p. ~
 
1-3
00:32:39
 
2강
 
06. 교육목적론
        <교재> 25p. ~ / <자료> 18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2(교육의 이해와 철학)
2-1
01:25:07
 
 
교육철학
04. 현대고전철학과 교육
        <교재> 48p. ~ / <자료> 23p. ~
 
2-2
01:18:33
 
 
04. 현대고전철학과 교육
(3) 본질주의 교육철학
        <교재> 59p. ~ / <자료> 28p. ~
 
2-3
00:29:45
 
3강
 
05. 현대비판철학과 교육
(1) 실존주의 교육철학
        <교재> 65p. ~ / <자료> 34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3(교육심리학1)
3-1
01:30:08
 
 
05. 현대비판철학과 교육
(3) 비판적 교육철학
        <교재> 74p. ~ / <자료> 43p. ~
 
3-2
01:58:40
 
4강
 
Chapter 02. 교육심리학
<자료> [핵심과제1] 학습자의 발달
지적 특성과 교육
01. 지능과 교육
        <자료> 1p.~ / <교재> 88p. ~
글쓰기 기초(유길준 교육학)
4-1
01:08:58
 
 
지적 특성과 교육
01. 지능과 교육
(1) 지능의 정의
        <교재> 89p. ~ / <자료> 7p. ~
 
4-2
01:20:25
 
 
(2) 지능의 구조론
④ 지능에 대한 종합 · 체계적 접근
㉡ 스텐버그의 삼원지능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102p. ~ / <자료> 16p. ~
 
4-3
00:22:56
 
5강
 
(3) 지능의 측정과 지능검사
        <교재> 104p. ~ / <자료> 19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4(교육심리학2)
5-1
01:17:27
 
 
02. 인지발달과 교육
(1)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
⓷ 인지발달단계
        <교재> 114p. ~ / <자료> 28p. ~
 
5-2
01:06:19
 
 
03. 인지양식과 메타인지
(1) 인지양식
        <교재> 123p. ~ / <자료> 37p. ~
 
5-3
00:57:47
 
6강
 
정의적 특성(비지적 특성)과 교육
01. 정의적 특성의 발달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137p. ~ / <자료> 48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4(교육심리학3)
글쓰기과제1
6-1
01:31:22
 
 
(3)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
        <교재> 149p. ~ / <자료> 61p. ~
 
6-2
01:41:37
 
7강
 
02. 동기
(4) 욕구와 불안
         <교재> 163p. ~ / <자료> 7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6(교육심리학4)
7-1
01:14:58
 
 
학습심리와 교육
01. 행동주의 학습심리학
         <교재> 173p. ~ / <자료> 82p. ~
 
7-2
01:17:27
 
 
02. 정보처리이론
         <교재> 187p. ~ / <자료> 92p. ~
 
7-3
00:40:57
 
8강
 
03. 사회적학습이론
         <교재> 194p. ~ / <자료> 98p. ~
 
8-1
01:08:55
 
 
Chapter 03. 생활지도와 상담
생활지도
01. 생활지도의 기초
         <교재> 208p. ~ / <자료> 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7(생활지도 상담1)
글쓰기과제2
8-2
01:10:54
 
 
상담활동
02. 상담의 대화 및 상담기술
         <교재> 238p. ~ / <자료> 12p. ~
 
8-3
00:50:41
 
9강
 
03. 인지적 상담이론
(3) 베크의 인지치료
         <교재> 252p. ~ / <자료> 24p. ~
 
9-1
01:10:27
 
 
05. 행동주의적 상담이론
         <교재> 266p. ~ / <자료> 36p. ~
 
9-2
00:57:17
 
 
진로지도
02. 진로선택이론
         <교재> 294p. ~ / <자료> 48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8(생활지도 상담2)
9-3
00:47:00
 
10강
 
Chapter 04. 교육사회학
기능주의와 갈등주의
01. 교육현상의 기능이론
         <교재> 306p. ~ / <자료> 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9(교육사회학)
글쓰기과제3
10-1
01:09:49
 
 
02.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이론
         <교재> 316p. ~ / <자료> 7p. ~
 
10-2
00:59:33
 
 
03. 탈재생산 이론과 교육
         <교재> 324p. ~ / <자료> 13p. ~
 
10-3
00:38:04
 
11강
 
해석적 접근과 신교육사회학
01. 해석적 접근
         <교재> 328p. ~ / <자료> 16p. ~
 
11-1
01:27:49
 
 
교육기회균등과 학력상승
01. 교육과 사회평등
         <교재> 339p. ~ / <자료> 22p. ~
 
11-2
01:10:22
 
 
Chapter 05. 교육과정과 평가
교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
01. 교육과정의 개념
         <교재> 356p. ~ / <자료> 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0(교육과정)
11-3
00:31:48
 
12강
 
02.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
(2) 개념-경험주의
         <교재> 361p. ~ / <자료> 4p. ~
글쓰기과제4
12-1
01:28:33
 
 
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실제
02. 교육과정의 일반적 개발 절차 및 개발 실제
(1) 교육목표분류학
         <교재> 378p. ~ / <자료> 19p. ~
 
12-2
00:55:17
 
 
교육과정 유형
03. 학문중심 교육과정
         <교재> 402p. ~ / <자료> 33p. ~
 
12-3
00:28:43
 
13강
 
04. 인간중심 교육과정
         <교재> 405p. ~ / <자료> 35p. ~
 
13-1
01:33:31
 
 
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
01. 교육평가의 기초
         <교재> 418p. ~ / <자료> 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1(교육평가)
13-2
01:02:29
 
 
02. 교육평가의 형태
(2) 수업단계에 따른 분류
1. 진단평가
         <교재> 430p. ~ / <자료> 6p. ~
 
13-3
00:34:03
 
14강
 
교육평가 도구의 제작
03. 수행평가
         <교재> 438p. ~ / <자료> 10p. ~
 
14-1
01:22:12
 
 
바람직한 평가 도구의 기준과 문항분석
05. 문항곤란도
         <교재> 456p. ~ / <자료> 25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2(교육방법1)
글쓰기과제5
14-2
01:04:44
 
 
Chapter 06. 교육방법
교수설계모형
07. 객관주의 교수설계와 구성주의 교수설계
(1) 객관주의 교수설계
         <교재> 482p. ~ / <자료> 9p. ~
 
14-3
00:39:42
 
15강
 
교수설계이론(객관주의)
05. 가네와 브릭스의 목표별 수업이론
         <교재> 516p. ~ / <자료> 14p. ~
 
15-1
01:24:58
 
 
교수설계이론(구성주의)
(2) 구성주의 교수설계와 모형
         <교재> 483p. ~ / <자료> 31p. ~
 
15-2
01:04:39
 
 
교수방법의 여러 형태
01. 강의법
         <교재> 541p. ~ / <자료> 39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3(교육방법2)
15-3
00:27:11
 
16강
 
04. 협동학습
         <교재> 553p. ~ / <자료> 45p. ~
 
16-1
01:06:30
 
 
Chapter 07. 교사론 및 교육행정
교육행정 이론
01. 학교조직의 유형론
         <교재> 601p. ~ / <자료> 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4(교육행정)
16-2
01:09:06
 
 
02. 조직관리이론
(5) 과업평가검토기법(PERT)
         <교재> 619p. ~ / <자료> 14p. ~
 
16-3
00:49:59
 
 
04. 조직행위 동기유발이론
         <교재> 602p.628p. ~ / <자료> 21p. ~
 
16-4
01:21:37
 
17강
 
* 종강입니다.
        
 

 
5~6월 핵심개념 정리 & 기출문제분석
1강
 
Chapter 01. 교육행정
[출제예상 과제1] 교육행정이란 무엇인가?
         <자료> 1p. ~
 
1-1
01:22:54
  
 
[기출과제1] 교육행정의 일반적 조직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?
3. 조직의 형태
3) 캇츠와 칸의 분류 (본원적 기능에 따른 분류)
         <자료> 8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(교육행정)
1-2
01:23:25
 
 
[기출과제2] 학교조직의 관리론 유형은 어떤 것이 있는가?
3. 인간관계론
         <자료> 19p. ~
 
1-3
00:26:23
 
2강
 
[출제예상 과제3] 체제이론이란 무엇인가?
1. 일반체제이론
         <자료> 24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2(교육행정)
2-1
01:19:18
 
 
[기출과제3] 최근 학교조직 관리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?
2. 목표관리기법 (MBO)
         <자료> 2p. ~
 
2-2
01:12:14
 
 
7. 학교 경영 혁신론 (혁신학교)
         <자료> 10p. ~
 
2-3
00:39:08
 
3강
 
[출제예상 과제4] 학교조직 구성원의 동기유발이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?
1. Maslow의 욕구계층이론
         <자료> 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3(교육행정)
3-1
01:27:31
 
 
[기출과제4] 학교조직행위 지도성에는 어떤 관점이 있는가?
2013년 논술 기출문제
         <자료> 11p. ~
 
3-2
01:09:01
 
 
[기출과제5] 장학의 형태는 어떤 것이 있는가?
2014년 논술 기출문제
         <자료> 23p. ~
 
3-3
00:57:09
 
4강
 
Chapter 02. 교육심리
[기출과제1] 지능과 학업성적과 관계
1. 지능의 개념
         <자료> 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4(교육심리)
4-1
01:17:55
 
 
2. 지능의 구조론
4) 지능에 대한 종합.체계적 접근
(1)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
         <자료> 8p. ~
 
4-2
01:03:22
 
 
3. 지능의 측정과 지능검사
1) 지능검사의 발달
(1) 비네-시몬 검사
         <자료> 13p. ~
 
4-3
00:35:39
 
5강
 
[출제예상 과제1] 인지발달과 교육
1.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
         <자료> 20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5(교육심리)
5-1
01:32:50
 
 
[기출과제2] 학생들의 동기를 증진시키는 방안은 무엇인가?
2013년 논술 기출문제
         <자료> 31p. ~
 
5-2
01:47:48
 
6강
 
[출제예상 과제2] 행동주의 학습심리의 교수-학습의 활용방안은 무엇인가
1.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(고전적 조건화설)
         <자료> 50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6(교육심리)
글쓰기 과제
6-1
01:23:04
 
 
[출제예상 과제3] 정보처리이론
1. 정보처리이론의 의미
         <자료> 64p. ~
 
6-2
01:29:48
 
7강
 
Chapter 03.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
[출제예상과제1]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?
1. Curriculum의 의미
         <자료> 3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7(교육과정1)
7-1
01:32:37
 
 
[기출과제1] 교육과정 개발 모형
논술형 기출문제
         <자료> 42p. ~
 
7-2
01:28:51
 
8강
 
[기출과제2] 교육과정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?
1. 교과중심 교육과정
         <자료> 26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8(교육과정2)
글쓰기 과제2
8-1
01:18:02
 
 
3. 학문중심 교육과정
         <자료> 34p. ~
 
8-2
01:52:26
 
9강
 
[기출과제1]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
[논술형 기출문제]
         <자료> 26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9(교육평가)
9-1
01:24:33
 
 
[기출과제2] 교수학습과정에 따른 평가
[논술형 기출문제]
         <자료> 35p. ~
 
9-2
01:17:22
 
 
[출제예상과제2] 타당도
1. 타당도의 개념과 특징
         <자료> 45p. ~
 
9-3
00:22:24
 
10강
 
[출제예상과제3] 신뢰도
1. 신뢰도의 개념과 특징
         <자료> 49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0(교육방법)
글쓰기 과제3
10-1
01:29:41
 
 
Chapter 04. 교육방법
[기출과제1] 교수체제설계
7. 체제적 교수설계모형
         <자료> 7p. ~
 
10-2
00:59:46
 
 
8. 가네와 브릭스의 목표별 수업이론
         <자료> 17p. ~
 
10-3
00:49:12
 
11강
 
[기출과제2] 구성주의 교수설계
[논술형 기출문제]
         <자료> 34p. ~
 
11-1
01:24:15
 
 
[기출과제3] 수업의 여러 형태
1. 토의법
         <자료> 43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1(교육방법2)
11-2
01:41:45
 
12강
 
Chapter 05. 교육사회학
[기출과제1] 기능주의 교육사회학
[논술형 기출문제]
         <자료> 1p. ~
유길준 교육학 수업자료12(교육사회학)
글쓰기 과제4
12-1
01:27:02
 
 
[출제예상과제2] 탈재생 이론과 교육
1. 저항이론
         <자료> 14p. ~
 
12-2
01:23:10
 
13강
 
* 다음 강의 업데이트는 6월 27일(화) 18시 이전입니다.
        
 

 
이용안내  |  Q&A  |  필수프로그램  |  이용약관  |  개인정보처리방침